환경신문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가장많이 본 뉴스 (2019.11.14 ~ 2020.06.01)
보도자료보내기
제보 고발 민원
전국기자 지사모집
전국지사 지방기자 취재사진기자
HOME > 기사쓰기
건전한 인터넷 언어문화, ‘선플’ 달기로 함께 만들어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선플*재단·선플운동본부 등이 주관하는 ‘2015 청소년 선플평화선언식 및 선플음악회523()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다.

*선플: ‘()’, 댓글을 뜻하는 리플라이(reply)’가 합쳐진 말로서, ‘악의적인 댓글을 뜻하는 악플의 반대 개념으로 쓰인다.

선플자원봉사단·시민 등 2천여 명 광화문 광장에 모여 선플평화선언식 개최

이번 행사는 인터넷상의 무분별한 언어폭력의 폐해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건전한 사이버 세상을 만드는 데 동참할 것을 권장하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선플달기운동에 참가하는 청소년, 교사, 학부모, 시민 등 2천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우선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오전 11시부터 열리는 1부 행사에서는 사대문(동대문, 서대문, 남대문, 숙청문)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이어지는 선플 걷기 대회선플 청소년 동아리 축제등이 열린다.

오후 130분부터 시작되는 2부 선언식 행사는 선플 선언문 낭독, 선플 문자 메시지 보내기, ‘안녕! 우리말수호천사 위촉식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광복 70년을 맞는 올해의 선언식에서는 한··3개국 학생들이 선플 평화 선언문을 함께 낭독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아울러, 선언식이 열리는 시간에 중국 어언 대와 일본 큐슈 대에서도 동시에 선언식을 진행함으로써 그 의미를 더하게 된다. ‘선플 문자 메시지 보내기에는 한국, 중국, 일본의 누리꾼들이 함께 참여해 지인들에게 평화와 우호의 내용을 담은 문자 메시지를 보내며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만들기 위한 결의를 다지게 된다.

선플 홍보대사인 가수 알리, 이사벨 등이 공연하는 선플 음악회개최

오후 210분부터는 3부 행사인 선플 음악회가 개최된다. 이 행사에는 선플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가수 알리와 올해 새로운 홍보대사로 위촉되는 팝페라 가수 이사벨을 비롯해, 비보이 팀 퓨전 엠시(Fusion MC)’, 중국 가수 ‘7르첸첸’, ‘써니데이즈’, ‘제이블럭’, 바이올리니스트 신윤성, 신현우가 출연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음악회가 개최되는 동안 선플 운동의 취지를 관객들에게 설명하고 관객과 함께 선플 문자 보내기도 함께할 계획이다.

인터넷 언어문화개선을 위한 선플달기운동

선플달기운동2007, 악플로 고통 받던 유명인의 기사에 사람들이 선플을 남기며 시작된 운동으로서, 온라인상에서 선플을 다는 노력을 생활화함으로써 아름다운 인터넷 문화를 만들고자 펼쳐지고 있다.

이를 위해 선플재단?선플운동본부에서는 매년 11월 첫째 금요일을 선플의 로 정하고 선플 달기 전국 릴레이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문체부가 범국민 언어문화개선 안녕! 우리말캠페인의 일환으로 전국 100만 선플 자원봉사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문체부는 안녕! 우리말캠페인을 통해 문화융성의 토대가 되는 생활 속 바른 언어문화의 정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운영 중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무분별한 언어폭력이 난무하는 인터넷 공간의 언어 개선이 시급하다.”라고 말하며, “이번 행사를 통해, 온라인상에서의 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기자 프로필 사진
편집국 편집장 (2006fksm@hanmail.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