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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축구·야구·농구·배구 4대 종목 스포츠산업 규모 4조 280억 원

문화체육관광부는 역대 정부 최초로 우리나라 프로스포츠의 대표 종목(축구·야구·농구·배구, 이하 4대 종목)의 산업 전반의 실태를 조사한 종목별 스포츠산업 실태조사를 발표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포츠개발원에서 주관한 이번 조사는 2014기준 스포츠산업 실태조사(국가승인통계 제11321)의 예비조사로서, 국내 소재 스포츠산업체 중 4대 종목 관련 2,000개 사업체를 표본 추출하여, 사업체 정보, 영업 현황(매출액) 등 총 13개 내외의 설문 항목을 구성해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014년 기준 4대 종목 관련 사업체의 전체 매출액은 4280억 원이며, 매출액 비중은 축구, 야구, 농구, 배구 순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산업 실태조사 예비조사(4대 종목) 결과

스포츠산업 실태조사 예비조사(4대 종목) 결과

구 분

사업체 수

매출액

종사자 수

축 구

4,916

19,870억 원

18,684

야 구

2,381

1630억 원

7,571

농 구

2,586

6,550억 원

10,011

배 구

1,751

3,230억 원

3,587

합 계

11,034

4280억 원

39,853

4대 종목과 관련된 전체 사업체는 11,034개로 추정되며, 사업체 비중은 축구, 농구, 야구, 배구 순이었다. 전체 종사자는 39,853명으로, 비중은 사업체 수와 마찬가지로 축구, 농구, 야구, 배구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스포츠 분야 4대 종목 매출액은 14,530억 원, 전체 매출액의 36.1%

 

프로스포츠 분야 4대 종목의 매출액은 14,530억 원으로 전체 매출액 대비 36.1%를 차지하며, 그 가운데 야구의 비중이 가장 높고, 이어서 축구, 농구, 배구 순으로 나타났다.

프로스포츠 분야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타서비스업 산업 규모(4대 종목)

프로스포츠 분야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타서비스업 산업 규모(4대 종목)

구 분

축 구

야 구

농 구

배 구

합 계

매출(억 원)

5,090

5,630

2,160

1,650

14,530

종목 전체 대비 비율(%)

25.6

52.9

33.3

51.1

36.1

 

스포츠 참여 평균 기간은 축구·농구 길고, 참여스포츠 소비지출은 야구가 높아

 

한편, 산업체에 대한 실태조사와 함께 4대 종목의 스포츠 참여자 및 관람자(15세 이상 성인)를 대상으로 참여현황 및 소비성향 등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설문조사: 참여스포츠 2,186, 관람스포츠 3,067, 합계 5,253

** 표본오차: 참여스포츠(±3.00p-95%신뢰수준), 관람스포츠(±1.95p-95%신뢰수준)

조사 결과, 해당 종목의 스포츠 참여 응답자의 평균 참여기간은 축구와 농구가 상대적으로 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지출은 야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스포츠 4대 종목 참여자 대상 수요조사 결과

스포츠 4대 종목 참여자 대상 수요조사 결과

구 분

축 구

야 구

농 구

배 구

평균 참여 기간

8.1

5.8

7.8

5.4

연간 소비지출 총액

1,146,474

1,808,402

1,174,525

1,044,506

연평균 일상적 참여활동 소비지출 총액()

785,639

962,263

768,355

691,778

연평균 용품구입 총액()

281,675

533,084

273,699

210,256

연간 대회참가 소비지출 평균 총액()

79,160

313,054

132,471

146,829

(회당 대회참가

소비지출 평균 총액())

(25,534)

(53,193)

(37,526)

(38,326)

연평균 스포츠 관람회수는 농구·야구 높아경기장 시설만족도는 보통 수준

 

해당 종목의 스포츠 관람 응답자의 연평균 관람회수는 농구, 야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관람스포츠 회당 소비지출은 야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경기장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4~3.6점의 보통수준으로 4종목 모두 비슷했으며, 관람환경 개선점으로는 4종목 모두 1순위로 경기수준을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스타선수 영입’, ‘다양한 이벤트순으로 조사됐다.

국내외 경기 간접관람 시간은 야구가 가장 길었으며, 텔레비전을 통한 관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4대 종목 관람자 대상 수요조사 결과

구분, 축구, 야구, 농구, 배구

구 분

축 구

야 구

농 구

배 구

연간 평균

관람 회수()

4.7

7.1

7.7

6.6

회당 직접관람

소비지출 총액()

32,748

45,050

32,084

29,540

연간 평균 직접관람 소비지출 총액()

165,647

344,964

329,594

202,339

경기장시설 만족도

3.5(보통)

3.4(보통)

3.5(보통)

3.6(보통)

관람환경 개선점

1순위

경기수준

경기수준

경기수준

경기수준

2순위

스타선수영입

스타선수영입

스타선수영입

편의시설확충

3순위

다양한 이벤트

다양한 이벤트

다양한 이벤트

다양한 이벤트

국내경기 일평균 간접관람 시간(시간)

1.7

2.4

2.0

2.0

해외경기 일평균 간접관람 시간(시간)

1.0

1.5

0.5

0.1

 

이번 조사는 스포츠산업 실태조사의 예비조사 성격이지만, 종목 단위의 실태조사를 통해 해당 종목의 전반적인 산업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조사에 이어 2014년 기준 스포츠산업 실태조사의 본조사를 6월부터 진행할 계획이며, 금년 말까지 4대 종목에 대한 종목별 발전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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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편집장 (2006fksm@hanmail.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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