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신문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가장많이 본 뉴스 (2020.08.21 ~ 2021.03.09)
보도자료보내기
제보 고발 민원
전국기자 지사모집
전국지사 지방기자 취재사진기자
HOME > 기사쓰기
문화콘텐츠산업의 갈증을 해소하는 ‘단비’ 프로젝트 본격 시동
문화체육관광부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현장의 기술개발 수요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2015단비케이 시티(K-CT) 프로젝트(이하 단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사업에 참여할 연구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문화기술 연구개발에 총 50억 원 규모의 자금 지원

 

  ‘단비 프로젝트콘텐츠 제작 기획력과 아이디어만 가진 업체들에, 꼭 필요한 때 알맞게 내리는 단비와 같은 문화기술 연구개발(CT R&D) 자금을 지원하여 즉각적인 성과 창출을 돕는 사업으로서, 국정과제인 한국 스타일의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문화기술 연구개발(CT R&D)기반을 구축하고 그 투자를 확대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자유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513일에 발표한 정부 연구개발(R&D) 혁신방안의 후속조치로서, 문화콘텐츠산업 현장의 중소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기술개발 과제를 지원하며, 예산 규모는 예년보다 20% 증액된 50억 원 규모다.

 

중소기업의 사업 참여를 위해 진입 장벽 낮춰현장 중심적인 특성 반영

 

  ‘단비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연구개발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하여 그동안 사업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느꼈던 중소기업들을 위해 진입 장벽을 대폭 낮췄다는 점이다.

  또한, 완성된 연구개발계획서를 근거로 수행기관을 선정했던 기존의 자유공모 방식과는 달리, 올해부터는 아이디어 제안서로 연구기관을 선정 , 2개월 동안 투자전문가 및 기술사업화 전문가와 함께 아이디어 기획과정(1단계)을 거쳐, 본격적인 기술개발 지원(2단계)을 하도록 단계별로 구분했다.

 

<단비 프로젝트 단계별 지원내용>

단피 프로젝트 단계별 지원내용

구 분

지원기간

지원 대상

지원 규모

비고

1단계

(아이디어 지원)

`15. 7.~`15. 9.

(2개월)

선정평가

통과 기관

(1.5~2배수 선정)

3천만 원 이내

기술개발 아이디어 기획과정에서 사업화 컨설팅 지원

1단계 종료 후 단계평가를 통해 2단계 지원 여부 결정

2단계

(기술개발 지원)

`15. 10.~`16. 7.

(9개월)

단계평가

통과 기관

지원금 전액

2단계 지원금 전액 최대 5억 원 이내

 

  이밖에도, 그동안 일률적으로 정해졌던 사업기간 및 과제평가 시기프로젝트별 특성에 맞춰 유연하게 설정하는 등, 다방면에서 현장 중심적인 특성을 반영했다.

 

  윤태용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새로운 디지털문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문화콘텐츠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연구에 중점을 둘 것이며, 정부 연구개발 혁신방안의 후속조치로 우선 문화기술(CT) 자유공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연구개발 혁신방안을 수립·추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단비 프로젝트는 콘텐츠 기술개발 및 사업화에 관심 있는 문화콘텐츠관련 모든 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오는 618() 오후 4시까지 연구개발정보관리시스템(http://ctrd.kocca.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체부 연구개발 전문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자 프로필 사진
편집국 편집장 (2006fksm@hanmail.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