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신문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가장많이 본 뉴스 (2020.04.03 ~ 2020.10.20)
보도자료보내기
제보 고발 민원
전국기자 지사모집
전국지사 지방기자 취재사진기자
HOME > 기사쓰기
산업부, 2~3년 단기 산업화 프로젝트로 신시장 창출 추진

산업통상자원부는 「제조업 혁신 3.0 전략 실행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산업엔진 프로젝트’의 성과를 조기에 창출하기 위해 12개 징검다리 프로젝트에 ‘15~’17년까지 약 1,1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 (징검다리 프로젝트, Bridge project) 산업엔진 프로젝트를 달성하기 위해  R&D 과정 중 중간결과물을 활용하여 시장에 기술・제품을 출시하는 프로젝트

징검다리 프로젝트를 통해 산업엔진 추진과정에서 파생된 중간성과를 활용하여 즉시 상용화와 제품화하여 ‘17년까지 약 3조원의 수요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산업부는 징검다리 프로젝트가 현재 시장의 수요가 가시화되고 있는 니치마켓(Niche market,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으로 단기적인 R&D를 통해 기술개발 성과를 조기에 산업화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금년에는 원양 어선 어군탐지용 무인기, 병원물류로봇, 플라스틱 기반 자동차 튜닝 제품 소재 등에 약 310억원 규모의 R&D를 신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표적인 징검다리 프로젝트를 상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플라스틱 기반 자동차 튜닝부품) 고성능(高性能)을 요구하는 자동차용 플라스틱 소재를 만들기 위해서,우선적으로 요구성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프리미엄 초소형 전동차(어린이용 승용완구 등) 소재를 개발하고, 징검다리 프로젝트를 통해 실차 적용에 가능한 성능으로 개선하여 자동차 튜닝부품에 우선 적용․상품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송기기용 플라스틱 소재 징검다리 개념도>


(어군 탐지용 무인항공기) 민간 무인기 운항제도 수립 이전(~20년), 공해상에서 제도와 상관없이 운용할 수 있는 원양 어선의 어군(魚群)을 찾는 무인기를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이후에 최종 목표인 불법 어로 감시, 군 정찰, 재난재해 감시 무인기 등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고속-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징검다리 개념도>

(병원・물류로봇) 의료기기로 분류되지 않아 인허가가 필요 없고, 최종 간병‧원격진료 로봇을 위한 중간 개발 기술을 활용하는 프로젝트이다.

 

 1차적으로 국내외 병원 혹은 요양원에 개발된 병원・물류로봇을 적용해 보고, 2차적으로 호텔 및 대형창고로 확대하여 최종적으로 간병로봇이나 원격진료 로봇으로 개발하겠다는 전략이다.

 

< 국민 안전‧건강로봇 징검다리 개념도 >


한편, 산업부 차동형 산업기술정책관은 “12개 징검다리 프로젝트를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 이외에 기술개발 중간에 성과를 점검하고 관련분야에 적용해 봄으로써 최종 목표 달성의 위험요소를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하였다.

 

또한, “개발한 기술・제품의 신속한 시장출시를 위해 표준화・인증 지원, 시험평가용 연구장비 구축, 혁신제품의 실증 시범특구 운영 등 인프라 지원도 프로젝트 성공의 열쇠라는 인식 하에 미래창조과학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기자 프로필 사진
편집국 편집장 (2006fksm@hanmail.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