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신문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가장많이 본 뉴스 (2019.04.01 ~ 2019.10.18)
보도자료보내기
제보 고발 민원
전국기자 지사모집
전국지사 지방기자 취재사진기자
HOME > 기사쓰기
콩 파종, 이렇게 준비하세요

농촌진흥청은 콩 파종기를 앞두고 중북부 지역의 콩 재배 요령을 소개했다.

콩 재배를 계획 중인 농가는 지역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고 병에 걸리지 않은 건전한 종자를 사용해야 한다.

경기 지역은 ‘대원콩’, ‘연풍’ 강원 지역은 ‘대원콩’, ‘태광콩’, ‘대풍’이 충북은 ’대원콩‘, 태광콩’, 충남은 ‘대원콩’, ‘우람’, ‘천상’ 품종을 재배하기에 알맞다.

 

종자는 보급종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보급종자 추가 신청은 국립종자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농가에서 수확한 종자를 사용할 경우, 파종 전 종자 1kg에 등록된 약제 약 4g을 종자에 골고루 묻혀 소독해야 한다. 지난해 병이 심하게 발생한 재배지에서 생산된 종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모양이 찌그러지거나 표면에 밀가루가 묻은 것처럼 흰가루(균사)로 덮인 종자, 표면에 보라색 얼룩이 있는 종자, 불규칙한 검은 점이나 갈색·검은색 무늬가 있는 종자는 발아율이 떨어지므로 골라내야 한다.

올해 공급받은 종자는 파종할 때까지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했다가 이용하도록 한다. 콩 파종 적정 시기는 중북부 지역은 6월 상순부터 중순경이다. 앞 작물의 재배 상황이나 파종 시기의 토양 수분에 따라 콩 파종을 조금 당기거나 늦출 수 있으나 안정적인 콩 수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7월 20일 이전에 파종해야 한다.

파종 시 이랑 사이는 70cm, 포기 사이는 10cm~15cm로 하고, 논에 파종하는 경우는 포기 사이를 밭보다 넓게 심어야 한다.

 

알맞은 심음배기(재식밀도)는 10a당 1만 8,000립~2만 포기 정도이며, 콩 꼬투리를 잘 여물게 하기 위해서는 한 그루당 3알씩 파종하고 싹이 나면 2개만 남겨주는 것이 좋다.

농촌진흥청 중부작물과 이점호 과장은 “중북부 지역에서 콩 농사를 계획하는 농가는 안전 생산을 위해 지금부터 병해가 없는 건전한 종자를 준비해 제때 파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기자 프로필 사진
편집국 편집장 (2006fksm@hanmail.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