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신문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 thumnail
가장많이 본 뉴스 (2019.04.01 ~ 2019.10.18)
보도자료보내기
제보 고발 민원
전국기자 지사모집
전국지사 지방기자 취재사진기자
HOME > 기사쓰기
누구나, 무료로, 공항에서 안전체험 할 수 있어요!
- 구명조끼·산소마스크 체험 가능한 항공안전 체험교육장 운영 개시
편집국 편집장

국내에서 공항 이용객 수가 가장 많은 김포국제공항과 인천국제공항에 일반인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항공안전 체험교육 공간이 생긴다.

국토교통부는 ‘15. 4. 15(수) 16:00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에서 공항이용객, 항공사 관계자 및 대학생 자원봉사단(부천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갖고 항공안전 체험교육장 운영을 개시하였다고 밝혔다.

※ 항공안전 체험교육장 시설 개요

항공안전 체험교육장 시설 개요

구 분

내 용

시설명

항공안전+ 라운지 (각 20평)

위치

김포공항 : 국제선청사 3층 출발게이트 좌측
인천공항 : 공항철도 환승센터 내

운영시간

김포공항 : 06:00~20:30, 인천공항 : 06:00~22:00
※ 안내요원 상주시간 : 10:00~17:000

주요시설

모의기내 안전체험관, 비상용품·구급의료용품 전시관, 영상·게임관


이 교육장은 ‘13.7 샌프란시스코 항공사고 당시, 수백 명의 생사가 걸린 긴박한 비상탈출 순간에 일부 승객이 개인 수하물을 들고 비상슬라이드를 내려오는 잘못된 행동사례가 발생한 것을 계기로 승객을 위한 안전교육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건의에 따라 설립을 추진하게 되었다.

교육장은 항공기 탑승 전 틈새시간을 이용해 방문할 수 있도록 김포공항과 인천공항 청사 내부에 각 1개소씩 설치되었으며, 항공기 비상탈출 골든타임인 “90초” 동안에 승객이 직접 취해야 하는 탈출 행동요령과 산소마스크, 구명조끼 등 개인 구명용품 사용법을 직접 체험해보고 전시물이나 동영상, 퀴즈게임기 등을 통해서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90초 : 모든 운송용여객기는 국제 항공안전 기준에 따라 90초 이내에 최대탑승인원 전원이 탈출할 수 있도록 설계

공항 내에 안전교육 시설을 개소함에 따라 수학여행을 떠나는 초·중·고교생, 행락철 단체여행객 등이 이용하기에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하며, 기존에 공항공사나 코레일공항철도 등에서 운영하던 견학 프로그램과도 연계해 안전체험을 보다 편리하고 알차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도 다양하게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개소식 행사에서 “사전에 비상구 위치나 탈출동선을 미리 확인해 두는 것만으로도 화재와 같은 비상상황에서 생존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면서, 항공안전 체험교육장을 통해 안전이 국민의 의식과 생활에 체화되도록 국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과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기자 프로필 사진
편집국 편집장 (2006fksm@hanmail.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현재 의견 (0개) ↑ 추천순 보기  ↓ 반대순 보기
* 로그인을 한 다음 의견을 등록하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